2021-10-18
프로젝트
약 한달 간 국비 교육 과정에서 스프링 웹 사이트 제작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프로젝트 기간 동안은 되게 힘들었었는데 막상 다 끝나고 나니 추억보정이 되어서 좋았다고도 생각된다.
프로젝트 하느라 블로그에 소홀해진게 아쉽다 😨 1일 1블로그가 이번 년도 목표였는데...
개발 목표를 높게 잡았기 때문에 구현해야 하는 기능들이 굉장히 많았다.
CRUD 같은 경우는 너무 당연하게 들어가야하는 부분들이 엄청 많아서 프로젝트 중반부부터는 그냥 외워진 정도였다. 덕분에 이제 스프링으로 게시판 만들기 정도는 말그대로 뚝딱 끝낼 수 있다.. 😂
크라우드펀딩 사이트를 제작했는데 구현하고 싶었던 필수적인 기능은 구현했고, API도 많이 사용했기 때문에 학교에서 했던 팀 프로젝트보다 더 실력을 키울 수 있었던 것 같다.
아무래도 목표한 것들을 모두 구현을 못했어서 다른 팀에 비해서 구현한 내용이 적으면 어쩌지 하고 조마조마 했는데 다행히(?) 그건 아니어서 당당하게 있을 수 있었따 , , ,
안드로이드 앱에서 코틀린 사용해서 로그인 API 구현하는 건 크게 어렵지 않았는데, 스프링에서 oauth2와 JPA를 사용해서 세 가지 로그인 (구글, 네이버, 카카오) API를 구현하려니 쉽지 않았어서 애를 먹었다.
그리고 깃 사용하는게 진짜 힘들었다🤣 이전에 깃 사용해서 협업할 때는 충돌 문제가 크게 없었는데 이번에는 만든 코드가 사라지고 진짜 난리도 아니어서 후반부에는 잠시 깃을 내려놨었다..
깃에 다시 정리를 하고, 시간이 남는다면 유지보수 작업을 해보고 싶긴하다.
그런데 쇼핑몰 사이트도 한 번 만들어보고 싶어서 아마 이 프로젝트는 봉인될 가능성도 농후해보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