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융합시대의 컴퓨터과학 연습문제 11장
멀티미디어 기술과 활용
객관식
1. 멀티미디어 발전 배경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c)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
2. 멀티미디어에서 다양한 미디어 정보가 실시간에 동시에 재생되기 위해 필요한 운영체제
기능은?
(d) 멀티태스킹
3. 다음 미디어 중 컴퓨터에 의해 합성되며 시간적으로 연속적 특성을 가지는 미디어는?
(c) 애니메이션
4. 사진을 구성하는 한 픽셀이 24비트의 정보로 표현되고 사진의 해상도가 (1024 픽셀)⨯(512 픽셀) 이라면 사진을 저장하는데 요구되는 메모리 용량은(단, 사진을 압축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라)?
(c) 1.57MB
5. Painter 소프트웨어와 같이 붓으로 그림을 그리듯 칠하기 기능을 제공하는 그래픽 소프트웨어는 어떤 방식을 따르는가?
(b) 래스터 그래픽스
6. 사람이 들을 수 있는 가청주파수를 일반적으로 오디오(Audio)라 부른다. 가청주파수의 주파수대는?
(b) 20Hz – 20KHz
7. 다음 중 멀티미디어 표준과 가장 관련성이 적은 것은?
(d) WiBro
8. 다음 중 디지털 사운드 처리과정과 가장 관련성이 적은 것은?
(b) MIDI
9. 그래픽에서 점, 선, 곡선, 원 등의 기하적 객체를 그래픽 함수로 표현하여 화면 확대 시 화질의 저하가 발생하지 않는 빙식은?
(b) 벡터 그래픽
10. 다음 중 비디오 압축과 가장 관련이 적은 것은?
(c) GIF 압축
11. 다음 중 일반적으로 가장 용량이 큰 멀티미디어 파일은?
(a) 비디오(동영상) 파일
12. 다음 중 가상현실의 요구사항과 가장 관련성이 적은 것은?
(e) 속도감
13. 다음 중 몰입형 가상현실 시스템에 해당하는 것은?
(c) CAVE
14. 다음 중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분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a) 사물인터넷(IoT)
괄호 채우기
1.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각종 미디어를 생성, 편집하는 미디어 편집 소프트웨어와 미디어들을 통합하여 멀티미디어 콘텐츠로 제작하기 위한 ( 저작도구(Authoring Tool) )가 필요하다.
2. 멀티미디어는 여러 미디어 정보가 실시간에 동시에 재생되어야만 정보 전달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운영체제는 소위 ( 멀티태스킹(Multitasking) ) 기능을 지원하여야 한다.
3. ( 미디어 편집 소프트웨어 )란 하드웨어를 통하여 입력된 데이터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시킨 후 수정, 편집하는 소프트웨어 도구이다.
4.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또 하나의 큰 특징은 하나의 콘텐츠로 다양한 미디어에서 서비스하는 것을 넘어서 다양한 사업 분야로까지 전개하는 것으로 보통 ( 원소스 멀티유스(OSMU: One Source Multi Use) )라 한다.
5. 각 픽셀은 적색(Red), 녹색(Green), 청색(Blue)의 값을 적절히 배합시켜 색을 나타냄으로 이러한 방식으로 색상을 표현하는 것을 ( RGB 컬러모델 )이라 부른다.
6. 아날로그 이미지는 컴퓨터에서 직접 저장하거나 처리할 수 없으므로, 일단 픽셀들로 구성된 디지털 이미지로 변환시켜야 한다. 여기서 아날로그 이미지는 ( 표본화(Sampling) ) 및 ( 양자화(Quantization) ) 과정을 거쳐 디지털 이미지로 바뀌게 된다.
7. 이미지 데이터를 압축할 때 시각적인 영향이 적은 부분의 정보량을 줄인다. 즉, 인간은 색상보다 명암에 더 민감하므로 시각적인 영향이 적은 부분인 색상 영역에서의 정보량을 줄이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와 같은 원리를 따르는 대표적인 압축방식으로 ( JPEG )이 있다.
8. ( 벡터 그래픽 )은 그림을 기하적인 객체들을 나타내는 그래픽 함수로 표현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파일의 크기가 래스터 그래픽 방식에 비해 작다.
9. ( MIDI ) 음악은 1983년 세계 악기 제조업체들이 전자 악기와 컴퓨터 간의 상호 정보교환을 위해 만든 규약이다.
10.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종류에는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개체를 선, 꼭선과 같은 수학적 함수로 표현하는 벡터 애니메이션과 가장 중요한 장면을 의미하는 키 프레임(Key Frame) 만을 컴퓨터로 제작하고 키 프레임 사이에 존재하는 중간 프레임들은 컴퓨터에 의해 자동으로 생성하는 ( 키프레임 트위닝(Key Frame and Tweening) ) 기법이 있다.
11. 비디오의 압축 방법은 데이터의 수신 시 완전한 복구 가능 여부에 따라 무손실압축(Lossless Compression) 기법과 ( 손실압축(Lossy Compression) ) 기법으로 구분된다. ( 손실압축 )은 원래 영상으로의 완전한 복구가 불가능하나 비교적 우수한 영상을 유지하면서 10:1~40:1의 높은 압축률을 얻을 수 있다.
12. ( 증강현실 )이란 실세계와 가상 세계가 중첩되는 혼합형 가상현실 시스템(MR: Mixed Reality System)을 말한다. 즉 사용자가 보는 현실 세계에 컴퓨터가 만들어낸 가상세계 정보를 합성하여 보여주는 것이다.
ICT 융합시대의 컴퓨터과학 연습문제 11장
멀티미디어 기술과 활용
객관식
1. 멀티미디어 발전 배경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c)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
2. 멀티미디어에서 다양한 미디어 정보가 실시간에 동시에 재생되기 위해 필요한 운영체제
기능은?
(d) 멀티태스킹
3. 다음 미디어 중 컴퓨터에 의해 합성되며 시간적으로 연속적 특성을 가지는 미디어는?
(c) 애니메이션
4. 사진을 구성하는 한 픽셀이 24비트의 정보로 표현되고 사진의 해상도가 (1024 픽셀)⨯(512 픽셀) 이라면 사진을 저장하는데 요구되는 메모리 용량은(단, 사진을 압축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라)?
(c) 1.57MB
5. Painter 소프트웨어와 같이 붓으로 그림을 그리듯 칠하기 기능을 제공하는 그래픽 소프트웨어는 어떤 방식을 따르는가?
(b) 래스터 그래픽스
6. 사람이 들을 수 있는 가청주파수를 일반적으로 오디오(Audio)라 부른다. 가청주파수의 주파수대는?
(b) 20Hz – 20KHz
7. 다음 중 멀티미디어 표준과 가장 관련성이 적은 것은?
(d) WiBro
8. 다음 중 디지털 사운드 처리과정과 가장 관련성이 적은 것은?
(b) MIDI
9. 그래픽에서 점, 선, 곡선, 원 등의 기하적 객체를 그래픽 함수로 표현하여 화면 확대 시 화질의 저하가 발생하지 않는 빙식은?
(b) 벡터 그래픽
10. 다음 중 비디오 압축과 가장 관련이 적은 것은?
(c) GIF 압축
11. 다음 중 일반적으로 가장 용량이 큰 멀티미디어 파일은?
(a) 비디오(동영상) 파일
12. 다음 중 가상현실의 요구사항과 가장 관련성이 적은 것은?
(e) 속도감
13. 다음 중 몰입형 가상현실 시스템에 해당하는 것은?
(c) CAVE
14. 다음 중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분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a) 사물인터넷(IoT)
괄호 채우기
1.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각종 미디어를 생성, 편집하는 미디어 편집 소프트웨어와 미디어들을 통합하여 멀티미디어 콘텐츠로 제작하기 위한 ( 저작도구(Authoring Tool) )가 필요하다.
2. 멀티미디어는 여러 미디어 정보가 실시간에 동시에 재생되어야만 정보 전달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운영체제는 소위 ( 멀티태스킹(Multitasking) ) 기능을 지원하여야 한다.
3. ( 미디어 편집 소프트웨어 )란 하드웨어를 통하여 입력된 데이터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시킨 후 수정, 편집하는 소프트웨어 도구이다.
4.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또 하나의 큰 특징은 하나의 콘텐츠로 다양한 미디어에서 서비스하는 것을 넘어서 다양한 사업 분야로까지 전개하는 것으로 보통 ( 원소스 멀티유스(OSMU: One Source Multi Use) )라 한다.
5. 각 픽셀은 적색(Red), 녹색(Green), 청색(Blue)의 값을 적절히 배합시켜 색을 나타냄으로 이러한 방식으로 색상을 표현하는 것을 ( RGB 컬러모델 )이라 부른다.
6. 아날로그 이미지는 컴퓨터에서 직접 저장하거나 처리할 수 없으므로, 일단 픽셀들로 구성된 디지털 이미지로 변환시켜야 한다. 여기서 아날로그 이미지는 ( 표본화(Sampling) ) 및 ( 양자화(Quantization) ) 과정을 거쳐 디지털 이미지로 바뀌게 된다.
7. 이미지 데이터를 압축할 때 시각적인 영향이 적은 부분의 정보량을 줄인다. 즉, 인간은 색상보다 명암에 더 민감하므로 시각적인 영향이 적은 부분인 색상 영역에서의 정보량을 줄이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와 같은 원리를 따르는 대표적인 압축방식으로 ( JPEG )이 있다.
8. ( 벡터 그래픽 )은 그림을 기하적인 객체들을 나타내는 그래픽 함수로 표현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파일의 크기가 래스터 그래픽 방식에 비해 작다.
9. ( MIDI ) 음악은 1983년 세계 악기 제조업체들이 전자 악기와 컴퓨터 간의 상호 정보교환을 위해 만든 규약이다.
10.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종류에는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개체를 선, 꼭선과 같은 수학적 함수로 표현하는 벡터 애니메이션과 가장 중요한 장면을 의미하는 키 프레임(Key Frame) 만을 컴퓨터로 제작하고 키 프레임 사이에 존재하는 중간 프레임들은 컴퓨터에 의해 자동으로 생성하는 ( 키프레임 트위닝(Key Frame and Tweening) ) 기법이 있다.
11. 비디오의 압축 방법은 데이터의 수신 시 완전한 복구 가능 여부에 따라 무손실압축(Lossless Compression) 기법과 ( 손실압축(Lossy Compression) ) 기법으로 구분된다. ( 손실압축 )은 원래 영상으로의 완전한 복구가 불가능하나 비교적 우수한 영상을 유지하면서 10:1~40:1의 높은 압축률을 얻을 수 있다.
12. ( 증강현실 )이란 실세계와 가상 세계가 중첩되는 혼합형 가상현실 시스템(MR: Mixed Reality System)을 말한다. 즉 사용자가 보는 현실 세계에 컴퓨터가 만들어낸 가상세계 정보를 합성하여 보여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