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융합시대의 컴퓨터과학 연습문제 8장
인터넷과 웹
객관식
1. Web 서비스의 탄생 시기는?
(b) 1989~1991
2. 인터넷의 서비스 모델은 일반적으로 어떤 개념에 기반하고 있는가?
(d)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3. 인터넷 통신 프로토콜로 데이터의 흐름을 제어하고 데이터가 정화한지 확인하는 프로토
콜은?
(a) IP
4. IP 주소체계 IPv4는 몇 바이트이고 대략 몇 개의 단말기 컴퓨터를 지원할 수 있는 주소
체계인가?
(a) 4바이트, 43억 개
5. 다음 중 웹(Web)의 개념과 가장 관련성이 적은 것은?
(d) 트리 개념
6. 인터넷상에서 웹(WWW: World Wide Web)을 제시한 사람은?
(c) 팀 버너스 리
7. 웹서버의 개념과 가장 관련성이 적은 것은?
(b) Telnet
8. 다음 중 소셜미디어의 개념과 가장 관련성이 적은 것은?
(e) 팟캐스팅(Podcasting)
9. 세계 최초로 개발된 멀티미디어 환경을 지원하는 웹 브라우저는?
(b) Mosaic 브라우저
10. 인터넷 이용의 대중화와 활성화에 가장 큰 역할을 한 개념은?
(a) 웹(Web)
11. 두 가지 이상의 웹 서비스를 조합하여 새로운 웹 서비스를 제공하는 매쉬업(Mashup)을 실현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은?
(c) 공개 API
12.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잇점과 가장 관련성이 적은 것은?
(b) 빠른 검색속
13. 다음 중 웹2.0과 관련이 가장 적은 것은?
(a) 메신저(Messenger) 프로그램
14.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받는 이용자가 응용 소프트웨어와 데이터베이스를 빌려서 사용하는 개념은?
(c) SaaS
괄호 채우기
1. 인터넷은 (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을 기반으로 한다. 서버란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에 적합한 정보들을 자신의 하드디스크에 보관하고 이를 외부에 제공해주는 컴퓨터를 지칭하며, 사용자가 서버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얻기 위한 컴퓨터를 클라이언트라고 한다.
2. 최근에는 사물 인터넷 시대가 도래 하면서 우리 주변의 모든 기기에 인터넷 IP 주소를 할당해야 하는 필요에 따라 ( IPv6 )라고 불리는 16 바이트 체계는 우리 주변의 컴퓨터를 포함한 사물 인터넷(IoT) 환경에서 IP 주소를 할당하고도 남을 만한 개수이다.
3. 네트워크의 가치는 사용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같이 증가한다는 것을 ( 네트워크 효과 )라고 부른다. Ethernet의 창시자인 메칼프에 의하면 네트워크의 가치는 가입자 수인 N의 제곱에 비례한다(Metcalfe‘s Law)고 이야기 하고 브리스코(Briscoe)는 N log(N)에 비례한다고 설명한다.
4. ( 하이퍼 텍스트 )는 텍스트 위주의 문서가 링크로 연결되어 있는 것을 말하며, ( 하이퍼 미디어 )는 테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 그래픽, 사운드, 동영상 등을 포함한 멀티미디어 정보가 링크로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5. 웹의 특징은 서비스 프로토콜로 ( HTTP ) 규약을 사용하고, ( HTML )으로 문서를 작성한다는 점이다 또 하나의 특징으로, 인터넷의 다양한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 URL )이라는 표준 주소표기 방식을 이용하였다는 점이다.
6. ( 웹 브라우저 )는 웹 서버에서 제공하는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볼 수 있게 해주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단순히 문서의 내용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하이퍼텍스트의 내비게이션(Navigation)을 도와주는 도구라고 할 수 있다.
7. HTML은 SGML로 정의된 언어인 반면에 ( XML )은 SGML로부터 유래되어 새로 개발된 언어이다. SGML이나 ( XML )은 마크업 언어라기보다는 마크업 언어를 정의하기 위한 메타언어로써, 문서의 구조를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태그들을 정의하고 난후 이 태그들을 이용하여 문서의 내용을 작성한다.
8. 인터넷 쇼핑의 대표적인 기업인 아마존(Amazon)사의 경우 그와는 다르게 잘 팔리는 20%의 인기 상품의 매출보다 하위 80%의 평범한 상품의 매출 합계가 더 크다 는 분석이 나왔다. 즉 꼬리에 해당하는 매출이 중요해졌다는 의미로 ( 롱테일 법칙 )이라고 부른다.
9. 웹2,0 시대에 인터넷 사용 방법의 가장 큰 변화는 ‘플랫폼으로서의 웹(Web as Platform)’ 환경에서 네티즌들은 ( 집단지성 )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제공하고 공유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웹2.0의 특징은 참여, 개방, 공유, 분산 등의 개념으로 정리될 수 있다.
10. 웹2.0 콘텐츠의 생성은 개인의 참여와 서로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질 뿐 아니라 사용자 집단의 능동적인 참여와 공유에 의해서 더욱 가치가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사용자 생산 콘텐츠를 ( UCC )라고 부르며 사용자들은 콘텐츠의 공급자인 동시에 소비자이므로 ( 프로슈머 )라는 용어로 부르기도 한다.
11. 미디어란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인터넷과 같은 정보전달 수단을 의미하며 ( 소셜미디어 )란 이용자에게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고 상호작용성(interaction)을 통해 쌍방향으로 이용자가 정보를 생성하고 정보를 제공받는 수단이다.
12. ( 클라우드 컴퓨팅 )이란 IT 자원을 필요에 따라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로부터 빌려서 공유하는 개념이다. IT 자원은 컴퓨터 서버 및 기억장치와 같은 하드웨어 자원, 응용 프로그램 및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소프트웨어 자원은 물론 기타 다양한 서비스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