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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융합시대의 컴퓨터과학 연습문제 Chapter 10

밈아 2021. 10. 19.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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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융합시대의 컴퓨터과학 연습문제 10장

모바일 컴퓨팅과 사물인터넷(IoT)

 

객관식

1. 모바일 인터넷 시대가 시작된 시기는?

(b) 2000년대 초

 

2.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식으로 애플리케이션의 유지 관리(업데이트)가 용이하고 플랫폼에 종속적이지 않고 표준을 따라 개발하는 방식은?

(a) 모바일 웹

 

3. 모바일 플랫폼의 APISDK를 이용하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방식으로 모바일 단말기에서 모바일 단말기에 최적화되어 있어 성능이 우수한 방식은?

(d) 모바일 앱

 

4. 다음 중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개인화 특성과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것은?

(b) 모바일 광고

 

5. 모바일기기를 이용한 화상회의를 지원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기술은?

(e) 실시간 스트리밍

 

6.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특성과 가장 관련성이 적은 것은?

(d) 일관성(Consistency)

 

7.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과 가장 관련성이 적은 것은?

(c) Any solution

 

8. 사물인터넷(loT: Internet of Things) 개념의 발전과 가장 관련성이 적은 것은?

(b) 컴퓨팅 파우어

 

9. IoT를 실현하기 위한 핵심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e) 대용량 메모리

 

10. 사물인터넷의 활용 영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d) 소셜 커머스

 

11. 산업인터넷 또는 인더스트리 4.0과 가장 관련성이 적은 것은?

(b) 스마트 에너지

 

12. 다음 중 웨어러블 컴퓨터의 특성과 가장 관련성이 적은 것은?

(a) 스마트홈

 

13. 다음 중 웨어러블 컴퓨터가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 될 수 있는 분야는?

(c) 헬스케어

 

14. 다음 중 핀테크의 영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d) 간편결제서비스

 

괄호 채우기

1. 구글사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 오픈소서 ) 전략을 통하여 여러 단말기 공급사로 부터 모바일 플랫폼으로 채택하도록 유도하여 큰 성과를 보이고 있다.

 

2. 모바일 앱은 인터넷이나 앱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하여 모바일 단말기에 설치한 후 콘텐츠를 사용하게 된다. 반면에 ( 모바일 웹 )은 웹브라우저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하여 콘텐츠를 이용하게 된다.

 

3. ( 위치기반서비스(LBS) )는 사용자의 휴대폰에서 제공해주는 위치정보와 주변 지리정보를 이용하여 무선 인터넷을 통해 교통정보, 게임, 위치추적, 전자상거래, 광고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4. ( 핀테크 )는 객체(인간, 사물 또는 프로세스)들 간의 연결성을 이용하고 인터넷 상에 존재하는 정보를 활용하여 지금까지보다 한 단계 발전한 금융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다. 초연결사회에서 ( 핀테크 )는 수요와 공급을 P2P(Person-to-Person) 방식으로 상호 연결해 주는 네트워크 혁명에 기반을 두고 있다.

 

5. ( 유비쿼터스 환경 )에서는 컴퓨터들이 모든 곳에 편재되어 있고,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나 서비스를 장소,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즉각 제공한다.

 

6. ( 사물인터넷 )이란 세상의 모든 사물을 무선 인터넷을 이용하여 연결하고 사물 간에 정보를 교환하고 상호 소통하는 인프라와 서비스를 의미한다.

 

7. IoT를 실현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3가지 핵심요소는 ( 센서 및 액추에이터 ), 연결 네트워크(Connectivity) 및 서비스 인터페이스(Service Interface)이다.

 

8. ( 비콘 )은 스마트홈의 구현에 매우 유용한 핵심 기술이다. 이에 비하여 NFC는 주로 10cm 이내의 단거리 통신에 이용된다. NFC( 비콘 )에 비해 통신 거리가 짧기 때문에 위치추적에는 사용할 수 없지만 보안성이 우수하여 지불결제서비스에 이용될 수 있다.

 

9. ( 스마트시티 ) 영역에서는 도시의 보안과 위기관리, 도시의 안전, 에너지 관리, 대중교통의 운영, 하이웨이 관리와 주차 빌딩관리, 스마트 교육 분야를 들 수 있다.

 

10. ( 인더스트리4.0 )은 자동화 장치와 스마트 로봇을 이용한 자동생산은 물론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을 이용하여 공장, 생산 장비, 원료, 생산 프로세스, 인력 간의 정보 공유와 통합을 통해 효율적이고 유연한 생산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11. ( 웨어러블 컴퓨터 )란 시계, 안경, 의복 등과 같이 착용할 수 있는 형태의 컴퓨터를 뜻한다. 사용자가 거부감 없이 신체에 부착하여 사용하며 인간의 능력을 증가 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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