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파이썬의 가장 기본적인 출력 함수로, () 안의 내용을 출력한 후 자동으로 줄 바꿈 된다.
파이썬의 print 함수 type은 NoneType이다.
주피터 노트북에서 print? 를 실행하는 경우 아래 print 함수에 관한 설명이 나온다.
이 외에 다른 함수들도 ? 를 이용해 함수의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end 인자
print 함수의 기본 end 인자는 \n으로 설정되어 있다. 그래서 print 함수를 사용하면 줄 바꿈이 되는 것이다.
end 값에 자신이 원하는 것을 넣어 줄바꿈 대신 다른 게 가장 마지막에 출력되게 할 수 있다.
In [6]에서는 end 인자 값을 지정하지 않았으므로 디폴트 값인 \n이 가장 마지막에 출력된다.
In [7]에서는 end 값에 빈 값을 넣어 줄 바꿈 되지 않고 쭉 출력된다.
In [8]에서는 end 값에 - 문자를 넣어 줄 바꿈 대신 - 문자가 출력된다.
In [7]과 같은 경우로 end 값을 설정하여 print 함수를 줄 바꿈 하지 않게 하여 사용할 수 있다.
sep 인자
sep 인자 값의 디폴트 값은 ' '(공백)이다.
파이썬의 print 함수 같은 경우는 콤마(,)를 사용하여 인자 값을 쭉 출력할 수 있다.
이때 기본적으로 인자 값 사이사이에 공백이 들어가게 되는데 이것은 sep 값이 공백이기 때문에 그렇다.
따라서 sep 값을 다른 값으로 변경해주면 원래 공백이 들어가는 자리에 자신이 지정한 값을 넣을 수 있다.
Raw String
윈도우의 file separator 문자는 \ (back slash. 역슬래시) 이다. 따라서 폴더나 파일 경로를 그대로 복사하여 사용하려고 하는 경우 특정한 문자가 이스케이프 문자(escape character)로 인식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를 피하기 위해 Raw String을 사용할 수 있다.
Raw String이란 문자열 내부의 모든 특수 기능을 제거하는 것이다.
위 3가지 경우는 원치 않는 파일 경로가 출력되는 경우이다.
\0은 \가 아예 없어졌고, \01은 이상한 r이 출력된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011과 같은 경우는 이스케이프 문자 \t로 치환되어 탭 공백이 생겼다.
Raw String을 사용하여 윈도우 폴더 · 파일 경로를 출력하면 원하는 대로 올바르게 출력할 수 있다.
문자열을 감싸고 있는 큰따옴표 또는 작은따옴표 앞에 r만 붙이면 Raw String을 사용하는 것이다.
Raw String을 사용하여 이스케이프 문자를 일반 문자로 출력할 수 있다.